[트래블맵] 한국소비자원, 부킹닷컴·아고다 등 해외 호텔예약 사이트 취소·환불 표시 미흡 등 피해 보상률 최하
한국소비자원이 주요 글로벌 호텔예약 대행 사이트 4개사에 대해 조사한 결과 부킹닷컴과 아고다가 피해보상률 30% 미만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부킹닷컴, 아고다, 익스피디아, 호텔스닷컴 등 글로벌 호텔예약 대행 사이트에 대해 취소/환불, 가격, 결제 등 숙박상품의 중요한 정보제공 및 소비자피해보상 실태를 조사, 발표했다.
가장 미흡한 사례로는 총 숙박요금 제대로 표시하지 않고, 취소/환불 등 중요한 정보 표시 미흡으로 나타났고 조사대상 사이트 대부분은 호텔 검색 시에는 세금 및 봉사료를 포함하지 않은 가격을 표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가 호텔을 선택해 예약을 진행하는 단계에서야 세금, 봉사료 등이 포함된 총 숙박요금을 표시하고 있어 소비자의 불편과 오인을 야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소·환불 정보의 경우, 익스피디아와 호텔스닷컴은 환불불가 표시를 적색으로 진하게 표시해 소비자가 계약 시 유의하도록 하고 있다.
반면, 부킹닷컴과 아고다는 환불불가 표시를 별도의 강조 없이 다른 정보와 같은 방식으로 표시하고 있었다. 특히, 환불불가 표시 대신 특별조건 등으로 표시하는 경우도 있어 소비자가 환불불가 상품임을 확인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익스피디아를 제외한 3개 사업자는 취소수수료와 무료취소 마감시간 등 중요한 정보를 아예 제공하지 않거나 제공하더라도 특정 표시나 기호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야만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서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호텔예약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를 분석한 결과, 익스피디아와 호텔스닷컴의 피해보상률은 각각 82.4%, 67.5%인데 비해 부킹닷컴(27.3%)과 아고다(20.0%)의 피해보상률은 현저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글로벌 호텔예약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호텔 검색 시 숙박요금 총액 미표시, 환불불가 표시 미흡 등 소비자 오인가능성 있는 표시를 개선할 것과 국내 고객센터 마련 등 국내 소비자보호를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관련 사업자에게 적극 권고한다는 방침이다.
출처 : 트래블데일리 (traveldail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