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블맵] 국토교통부, 전국 고속버스 내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 제공

국토교통부는 고속버스 이용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 4월 1일부터 전국 고속버스 내 무료 와이파이(Wi-Fi)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토교통부는 고속버스 업계와 함께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장거리 노선이 많은 고속버스의 특성, 그리고 고속버스 내 높은 스마트폰 이용률을 고려하여 고속버스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제공 방안을 협의해 왔다.
4월 1일부터는 고속버스 8개 회사의 모든 노선(240개), 모든 차량(1,724대)에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제공(일반·우등·프리미엄 버스 모두)되어 누구나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출퇴근·여행·출장길에서 데이터 걱정 없이 인터넷을 즐길 수 있도록 하는데 뜻을 모았다.
그간 KTX·SRT, 도시철도 및 시내버스에만 제공되던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고속버스까지 확대 되었다.
이번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는 KT 통신망을 사용하며 최대속도는 400Mbps이며, 고속버스 승객은 별도 연결 비밀번호 없이 탑승 중인 고속버스의 회사의 영문명이 적힌 와이파이망에 연결하여 무료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번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통해 길게는 5시간 이상도 운행하는 고속버스 안에서의 지루할 수도 있는 시간을 승객들이 보다 편리하고 유익하게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시외버스에도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는 방안을 각 지자체와 시외버스 업계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출처 : 국토교통부